미국 S&P 500 장마감
한국시간 22:30 ~ 05:00(섬머타임 O 2024.03.11 ~ 2024.11.03) 프리마켓 17:00~22:30, 애프터마켓 05:00~07:00
한국시간 23:30 ~ 06:00(섬머타임 X 2024.11.04 ~ 2025.03.09) 프리마켓 18:00~23:30, 애프터마켓 06:00~07:00
목차
추수감사절 개요
추수감사절 유래
추수감사절 행사
추수감사절 개요
개신교 3대 명절중 하나
부활절,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은 1년 동안의 수확물과 추수에 대해 신에게 감사를 드리는 개신교(성공회 포함)의 기념일로, 미국에서 1년 중 최대의 명절입니다.
부활절, 크리스마스와 함께 전 세계 개신교계에서 지켜지고 있는 개신교 3대 명절 중 하나이며 이 중에서 추수감사절을 공휴일로 지정해 연휴로 지키는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입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
매년 11월 네번째 목요일
증시 휴장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11월 네 번째 목요일이며 관공서, 학교 등은 아예 목요일부터 주말까지 쉬기도 합니다.
미국의 공공기관들, 공기업들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사기업들도 추수감사절 다음 금요일을 아예 휴일로 지정하는 사례가 대세이기도 합니다.
이 날은 미국 증시가 휴장 합니다.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은
블랙 프라이데이
증시 조기 폐장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은 블랙 프라이데이로 칭하며, 증시는 미국시간으로 오전만 하고 조기페장합니다.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이 최대의 명절이기 때문에 추수감사절 연휴에 여행객, 소비 등이 1년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미국인들 사이에서는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중 어느 날이 더 큰 명절인가에 대해 토론이 있기도 한데, 보편적으로 추수감사절을 크리스마스보다 더 큰 명절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추수감사절 유래
1620년 경 아메리카 대륙에 정착한
영국인 청교도 추수행사 칠면조 예배
종교적 의미 + 미국 정착
1620년경 아메리카 대륙에 정착한 영국인 청교도들이 하나님께 감사의 의미로 칠면조를 잡고 예배를 드렸다는 것을 시초로 봅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영국의 전통이었던 추수행사에서 유래했으며, 성공회 교도들에 의하여 박해를 받던 청교도들이 미국에 건너가 1620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50년도 지나지 않아 정착 당시 종자를 나눠주고 옥수수 농사 기법 등을 가르쳐주었던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들과 전쟁을 벌이면서 확장을 시작합니다.
1789년 11월 26일 초대 미국 대통령
조지 워싱턴
국경일 제정
1789년 11월 26일 조지 워싱턴 초대 미국 대통령에 의하여 처음으로 국경일로 제정되었습니다.
1941년 프랭클린 D.루스벨트 대통령
11월 넷째주 목요일 공휴일 지정
이후 날짜가 변경되거나 혹은 폐지되거나 하는 등 변화가 있다가 1941년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이 국경일로 하자고 명령했고 그렇게 미국 의회에서 11월 넷째주 목요일로 결정하여 공휴일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내려왔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
추수감사절 무렵 '국가 애도의 날' 시위
참고로 왐파노아그인들은 필립왕 전쟁 때 대다수가 사망했으며, 2010년 기준으로 2756명의 후손이 남아있습니다.
이들은 추수감사절 무렵에 '국가 애도의 날(National Day of Mourning)'이라는 시위를 하며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이 직면했던 역사적이고 지속적인 투쟁에 대한 인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추수감사절 행사
대표음식
칠면조 터덕킨
미국에서 이날에 꼭 먹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칠면조가 있습니다. 연휴 전 주에 백악관에서는 미국 대통령이 직접 칠면조를 백악관에서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들에게 1인분씩 풀어 주는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제철에 나는 채소, 피칸 파이, 호박 파이, 그레이비를 얹은 으깬 감자(Mashed Potatoes), 그레이비를 얹은 으깬 고구마(Mashed Sweet Potatoes), 옥수수 빵, 미니 양배추, 스터핑, 캐서롤, 크랜베리 소스 등을 먹습니다.
최근에는 칠면조를 이용하여 그 안에 오리 + 닭을 넣어 구운 터덕킨을 많이 먹는다. 이 음식들은 실제로 개척 초기부터 먹어오던 음식들로 상당히 미국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백악관 칠면조 사면행사
백악관에서는 이 칠면조와 관련된 행사를 엽니다. 일명 '칠면조 사면 행사' (National Thanksgiving Turkey Presentation)로 도축될 예정인 칠면조 중 한두 마리를 대통령이 직접 골라서 살려 보내는 행사입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이 대통령에 재임할 당시 링컨의 아들이 평소 아끼던 칠면조를 차마 도축할 수 없어 백악관 뜰에서 키운 일화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살려 보낸 칠면조는 동물원이나 공원에서 여생을 보낸다고
블랙프라이데이
미국의 추석으로 부를만한 대표적인 명절이니만큼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 가족들끼리 보내는 시간이라 그야말로 비행기, 암트랙, 버스 등을 이용한 민족 대이동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교통체증도 추수감사절 전 수요일에 가장 심하다고 합니다.
휴일인 목요일 당일이 지나고 금요일이 바로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하는 날인데 이날은 연말 대목의 시작으로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세일이 행해지는 날입니다.
소매업체의 경우, 1년 매출의 70%가 이날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미식축구
추수감사절 클래식 Thanksgiving Classic
방송 3경기 트리플 헤더 편성
미국의 추수감사절하면 빼놓을 수 없는 스포츠는 단연 미식축구입니다.
NFL 정규 시즌은 써스데이 나잇 풋볼을 시작으로 일요일 게임데이, 선데이 나잇 풋볼, 먼데이 나잇 풋볼 편성으로 전국방송으로 송출되는 야간경기는 목요일, 일요일, 월요일 각각 한 경기씩 치러지지만, 추수감사절 만큼은 매년 '추수감사 클래식(Thanksgiving Classic)' 이라고 하여 목요일 동부시간 기준 점심, 오후, 저녁 3경기 트리플헤더로 편성됩니다.
또한 대학 풋볼의 경우, 이 주간은 대부분의 컨퍼런스가 정규시즌 마지막 경기를 가지며, 그 경기들은 대부분 매년 정해진 라이벌 학교들간의 정기 라이벌전으로 치러지는 지라 학교 팬, 지역 팬들도 열기가 엄청나게 뜨겁습니다.
그래서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에는 앨라배마 크림슨 타이드 vs 오번 대학교의 아이언 볼,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vs 미시간 대학교의 더 게임 같은 주요 라이벌 전이 배정됩니다.
이상끝